You are here
Home > 아름다움 (beauty) > 다이어트로 인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10가지 수칙

다이어트로 인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10가지 수칙

다이어트로-인한-탈모를-예방하기-위한-10가지-수칙

살 빠지니까 머리카락도 빠진다?!
◇무리한 다이어트,젊은 여성 탈모의 주 원인
지난 10월 결혼식을 올린 K(28) 씨는 빗질을 하는 중에 깜짝 놀랐다. 평소보다 2∼3배나 많은 머리카락이 빗에 걸려 나왔기 때문. 요 며칠 샴푸하는 경우일때도 머리가 많이 빠지게 된다 싶었는데,거울을 보니 정수리쪽이 휑해진 것 같았다.

인근 병원을 찾아 진단받은 결과,무리한 다이어트가 탈모의 원인으로 밝혀지게 되었다. 결혼 전 웨딩드레스를 입기 위해 소식을 거듭하면서 영양불균형과 스트레스로 탈모가 온 것. 키 163cm에 61kg이던 몸무게가 두달만에 52kg까지 줄었다.

의사는 두피관리와 함께 우선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고,잘 쉬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다이어트가 탈모에 나쁜 이유=최근 스트레스로 인한 젊은 층 탈모환자가 느는 가운데,특히 여성 탈모자가 엄청 빠르게 늘고 있어요.

휴그린한의원(huegreen) 윤동호 원장은 “20∼30대 여성 다수가 다이어트에 대해 강박관념을 갖고 있을 수도 있으며,무리한 다이어트에 대해 부작용으로 탈모가 오는 케이스가 종종 있다”고 말하였다.

다이어트로 독하게 음식을 제한해지게 되면 철분,아연,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과 단백질,필수지방산,비타민A,B,D등의 영양소의 균형이 깨져서 모발이 힘이 없고 윤기없이 푸석푸석해지며 잘 끊어지고 탈모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가지 음식만 주로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나 단백질만 섭취하는 황제다이어트,미네랄이 부족하기 쉬운 채식위주의 식사는 영양불균형을 초래해 두피와 모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는 체중감소에 대한 압박감이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모발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정신적인 부담감이나 계속된 긴장과 피로는 스트레스로 작용,자율신경의 균형을 깨뜨린 다음에 두피를 긴장시키면 된다. 두피의 혈행이 악화되면 모근에 영양공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서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탈모시기는 보통 다이어트 후 한달 혹은 두세달 뒤에 일어나기 때문에,환자들 대부분은 탈모의 원인을 다른 데서 찾는 종류가 많을 수도 있다. 그런 이유로 탈모를 발견하다면 우선 정확한 검진으로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상태가 악화돼 있는 경우 나중에 충분히 영양섭취를 하고 휴식을 취해도 지속적으로 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미 장부기능의 균형이 깨지고 기능이상이 초래된 경우에는 음식이나 라이프스타일 교정만으로 안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이어트 후 탈모가 진행된 경우에는 방심하지 말고 당장 전문병원을 찾아야 한다.

◇탈모 예방 음식=모발에 영양을 미치는 영양물질은 단백질이다. 케라틴 단백질은 18종의 아미노산이 결합돼 있고,특히 cystine이라는 아미노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 것이다. 그러한 이유로 모발에 영양을 주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을 포함한 단백질 식품인 콩 멸치 우유 계란 등을 균형있게 섭취하도록 한다.

콩 중에서도 특히 검은 콩은 해독력이 뛰어나고 파괴된 인체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주는 기능을 해 버리기 때문에 탈모 예방에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검은 콩의 비타민E나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을 확장시켜 말초혈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도록 해주므로 두피에 필요로 하는 영양성분을 공급해 탈모를 막아주면 된다.

계란은 흰자보다 노른자가 효과적인데,비타민H라고 불리기도 하게 되는 비오틴이란 물질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비오틴은 탈모 뿐 아닌 피부염 등에도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비타민도 중요한데,특히 비타민A가 부족한 상태라면 피부가 건조하고 단단해질 수 있게 위축해도 된다. 건성 두피나 비듬이 많은 사람은 특히 비타민 A가 많은 소의 간,장어,당근 등 녹황색 채소를 많이 먹는 게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발을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미네랄도 중요하다. 미역 다시마 등 해초류는 예부터 모발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이는 해초에 모발의 영양분인 철,요오드,칼슘이 많이 포함돼 있고,두피의 신진대사를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로 인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10가지 수칙=①자신의 체질과 성향에 맞는 적절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한다. ②다이어트 기간은 3개월 이상 너무 길게 해서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 된다. ③한달의 체중감량목표를 너무 많이 잡지 말고 표준 3-4kg만큼 목표를 잡는다. ④하루 1200kcal 정도는 섭취한다. ⑤다섯가지 필수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며,단백질은 하루100g이상 섭취한다. ⑥식사량 조절시 급격해지게 제한하지 말고,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먹되 조금만씩 양을 줄여나간다. ⑦모발에 도움이 되는 검은콩과 계란 멸치 우유 등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⑧다이어트 해야 하는 동안에는 예민해지고 스트레스에 저항력이 약하므로 되도록 마음을 편안하도록 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한다. ⑨아로마테라피,명상법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어 준다. ⑩다이어트 후에는 두피와 모발이 많이 약화됨으로써 있으므로 헤어젤,파마,염색 등을 삼간다.희망바라기

Leave a Reply

Top